애마

뉴스/브리핑2017. 1. 5. 19:45

통뼈경차, 신형 모닝의 안전성 얼마나 좋아졌나?

기아자동차는 작년에 공개되었던 기아 신형 모닝 렌더링으로 2017년 1월 3세대 모닝의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번 17일에 출시 예정인 통뼈경차 3세대 신형 기아 모닝 JA의 사전계약이 실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있는 2017년형 신형 모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통뼈경차?

3세대 모닝은 '통뼈경차'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러면 왜 모닝에 통뼈경차라는 별명을 붙혀줬을까요?

사실 경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은 실용적이기는 하지만 위험하다입니다. 경차는 차체가 작아서 좁은 도로나 유동 차량이 많은 도심지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주차공간이 부족한 시가지에서 쉽게 주차를 할 수 있는 등 실용적인 면이 강합니다. 반면에 차체가 작아 사고 시 운전자 안전성이 크게 위협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큰 차량과 부딪히면 경차인 모닝은 찌그러져 그 형태가 온전히 남지 않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였는지 초고장력강판 비율을 44.3 %를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SUV나 더 높은 등급의 차종에서는 더 많은 비율을 사용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경차인 모닝에 이전 가격대를 거의 유지하면서 추가로 적용한 것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배려입니다.

또한 초고장력강판 뿐만 아니라 구조용 접착제 역시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접착제 종류를 강성형에서 충격형으로 변경하여 충격 흡수에 알맞도록 제작하였고, 이로 인해 차체강성이 약 17 % 증대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내구성 역시 향상되어 용접파단 및 박리현상이 억제되었습니다.

2 강판 강성 테스트

강판별 강성 테스트입니다.

350 kg의 시험추를 1.7 m의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충격을 얼마나 흡수하는 가를 보여주는 테스트입니다. 신형 모닝이 사용하는 초고장력강은 일반강에 비해 거의 2배 가량 충격을 흡수하여 원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모닝 2015년형과 2017년형이 같은 사고 시 운전자의 안전공간을 확보하는데 충분한 수치입니다.

3 마치며

이번 2017 기아 신형 모닝을 보면서 기대감이 큽니다.

경차는 무조건 위험하다는 인식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는 기아차의 노력이 돋보이기도 합니다.

마케팅에 있어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초고장력 강판, 비틀림 정강성 등을 내세우면서 운전자가 경차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캐치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기아자동차입니다.

또한 신형 모닝은 아트컬렉션으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외장 컬러 선택폭을 넓혀주었습니다.

기아자동차 모닝이 얼마나 팔릴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작성자 : 애마

생성일 : 2017-01-05

수정일 : 2017-01-05 Thu 19:47

송고일 : 2017-01-05 Thu 19:47

Follow
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