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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X의 안정성

1 테슬라 모델 X의 안전성

safety-design

테슬라 모델 X는 다른 차들에 비해 사고시 운전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월등히 낮춰 사고에도 매우 안전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운송 체계"에 걸맞게 혹시나 터질 수 있는 생화학무기 방어 필터 시스템도 갖춰져 있습니다. 덕분에 만약 생화학무기로 인한 오염지역을 지난다 해도 모델 X가 있으면 두렵지 않겠군요.

전기차의 장점을 백분 활용하여 안전성을 극대화한 테슬라 모델 X를 한번 살펴봅시다.

2 HEPA 공기 필터

hepa-filter

의료용 HEPA 필터가 공기 중에 포함된 꽃가루, 박테리아, 바이러스, 그리고 오염 물질등이 차량에 침투하는 것을 막습니다. 덕분에 차량 내부는 바깥 공기보다 약 800배 더 깨끗합니다.

2.1 공기 필터

car-filter

일반 다른 자동차들에 비해 10배 이상 큰 모델 X의 공기 필터입니다. 필터는 총 3개의 층으로 되어있으며 첫번째 층에서는 기본적은 흡착을 하고 두번째 층에서는 산성 물질을, 세번째 층에서는 알칼리성 물질을 흡착합니다. 그 덕분에 모델 X의 차제 내부의 공기는 마치 병원의 수술실과 비슷한 수준의 깨끗함을 자랑합니다.

테슬라 모터스에 따르면 아래의 표와 같은 필터 성능을 보여줍니다.

크기 종류 성능
2.0 𝜇𝑚 박테리아 300배 이상
1.0 𝜇𝑚 알레르기 500배 이상
0.1 𝜇𝑚 스모그 700배 이상
0.01 𝜇𝑚 바이러스 800배 이상

아래 표는 2.5𝜇𝑚 미만 미세먼지 기준, 한달동안 대도시에 살았을 때 줄어드는 기대수명 입니다.

도시명 줄어드는 수명
맥시코 시티 10 개월
베이징 22 개월
파리 7 개월
로스 엔젤레스 8 개월
런던 3 개월
뉴욕 6 개월
프랑크푸르트 8 개월
오슬로 5 개월
가와사키 4 개월
나폴리 11 개월

요즘같이 미세먼지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할 때에는 HEPA 공기 필터가 있어도 없어도 되는 그러한 기능이 아닌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2.2 공기 순환 모드

biohazard-button

공기 순환 모드로는 외부 공기 순환 모드, 내부 공기 순환 모드 그리고 바이오 해저드 모드 이렇게 3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외부 공기 순환, 내부 공기 순환 모두는 익숙하지만 바이오 해저드 모드는 생소합니다. 정말 재밌는 것은 군사용 자동차도 아닌 소매용 자동차 주제에 바이오 해저드 모드가 있다는 것입니다. 전시에나 사용할 것 같은 바이오 해저드 모드는 모든 생화학무기로부터 운전자를 안전하게 지켜냅니다. 바이오해저드 모드는 양압을 이용합니다. 차내 공기 압력을 외부 공기 압력보다 조금 더 높게 만들어서 외부에 잔존해 있는 생화학물질들이 자동차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끔 만드는 기능입니다. 덕분에 아무리 공기가 오염된 지역이라도 모델 X가 있다면 무섭지 않겠네요^^

3 가장 안전한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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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X는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에서 5등급을 받았습니다.

3.1 주행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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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X는 장착된 카메라와 레이더 그리고 소나 시스템을 이용해 주변의 위험을 감지합니다. 덕분에 운전자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위험 상황에서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측면 충돌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3.2 전면 충돌 시

테슬라 모델 X는 완전한 전기 자동차이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과 같은 거대한 엔진이 필요 없습니다. 보통의 일반 차들은 가솔린 엔진을 전면에 위치시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전면 충돌시 엄청난 충돌의 영향으로 엔진이 뒤로 밀리게 됩니다. 이때 엔진이 뒤로 밀리면서 운전자의 안전이 확보되어야 하는 공간이 좁아지면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모델 X 뿐만 아니라 다른 전기 자동차들도 이러한 특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충격을 완화하는 크럼플 영역이 만들어져 덕분에 전면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3 측면 충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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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X가 다른 SUV 차량에 비해 차체 침입을 약 2배 정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표로 보여줍니다. 가장 침입 정도가 짧은 210 mm 를 기록한 모델 S 다음으로 기록을 보유한 모델 X는 겨우 5 mm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대단함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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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측면 충돌 실험 결과를 보면, 확실히 침입을 약 2배 이상 막아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은 모델 X 측면 충돌 실험 장면이고, 오른쪽은 모델 X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SUV 차량입니다. 엄청난 차이가 보이시나요?

battery-pack

다른 SUV 차량들은 하중이 엔진이 있는 앞쪽으로 쏠리지만, 모델 X는 배터리팩이 있는 가운데 아랫쪽에 하중이 쏠려 이러한 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결론

테슬라 모델 X는 다른 자동차들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신기한 기능들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전기 자동차의 장점을 그대로 살려서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안전성을 높였다는 것에 박수갈채를 보내고 싶습니다. 평소에 자동차를 타면서 이런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것들을 디테일하게 실현하는 테슬라 모터스의 운전자를 위한 배려, 이는 테슬라 모터스만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이로써 테슬라 모터스의 비전인 "지속 가능한 운송체계로 세계를 더 빠르게 잇는 것"이 한발 더 가까워 진 것 아닐까요?

작성자 : 애마

생성일 : 2016-08-11

수정일 : 2016-12-22 Thu 12:07

송고일 : 2016-12-22 Thu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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